은허: 한 왕국의 축소판

发表于:2014-02-13 14:54 [只看楼主] [划词开启]

http://visitbeijing.or.kr
 

(사진설명: 아름다운 은허)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유적지 9중 첫번째인 은허(殷虛)는 사라진 한 왕궁의 축소판이다. 중국 최초의 고대 도읍 유적지 은허에서는 고대중국 문명의 심오함을 읽을수 있다.

은허는 중국 상(商)조 후반의 도읍유적지이고 갑골문(甲骨門)과 고고학 발굴에 의해 증명된 중국 최초의 고대 도읍 유적지이기도 하다. 2006년 7월 은허는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사진설명: 한자의 비조 갑골문)

안양(安陽)의 원(洹)강 양안에 걸쳐 있는 은허는 현재 궁궐구역과 능침구역, 부족집거유적지, 가족묘지, 동굴, 구리주조 유적지, 옥 작업실, 뼈 작업실 등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국 역사상 사서에 기록되고 최초의 문자인 갑골문과 고고학 발굴에 의해 실증된 최초의 도읍유적지로써 은허는 현재까지 3300여년이라는 유구한 역사를 자랑한다.

(사진설명: 멀리서 본 은허)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고 아무런 논쟁도 없는 중국 최초의 문명시대는 바로 상부터 시작되었다. 바로 그 상의 도읍지 유적인 은허는 간단한 건물이 아니라 도읍이다.

도읍은 한 나라의 정치와 경제, 군사, 문화, 예의의 중심지이다. 도읍은 다른 유산은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한 왕국을 잘 보여줄수 있는 축소판인 것이다.

(사진설명: 은허의 구도)

현재 고고학자들은 은허에서 궁궐과 사당건물 110여채를 발굴했다. 이런 건물이 열거된 위치와 순서를 통해 그때부터 중국 궁궐건축물의 "전조후침, 좌조우사(前朝後寢, 左祖右社)"의 구도를 볼 수 있다.

그 뜻인즉 중국의 궁궐은 대부분 "앞쪽에 사무실을 두고 뒤에 침실을 두며, 왼쪽에 조상에 제사를 지내는 종묘, 오른쪽에 선인에 제사를 지내는 제단을 둔"다는 것이다.

(사진설명: 중국 최고의 정)

은허에서는 웅장한 기세를 자랑하는 중국 최고의 국보급 정(鼎)인 사모무방정(司母戊方鼎)이 명물이다. 이 정은 상의 임금 조경(祖庚)이 모친 무(戊)에 제사를 지내는데 사용된 기물이다.

지금까지 중국에서 발견된 청동기 중 가장 무거운 이 정은 무게가 832.84kg이고 정 안쪽에 후모무(後母戊)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 현재 이 정은 중국 국립박물관에 소장되고 있다.

(사진설명: 은허 부호묘)

은허 궁궐종묘구 최대의 고고학 발견은 부호묘(婦好墓)이다. 이 무덤은 현재까지 갑골문에 의해 축조연대와 무덤의 주인, 무덤주인의 신원이 밝혀진 유일한 상조 왕실 성원의 무덤이다.

중국 하남에서는 여장부가 많이 나는가 본다. 아버지를 대신해 남장하고 군에 입대해 청사에 이름을 남긴 가장 유명한 상조의 여장군 화목란(花木蘭)도 하남출신이고 이 무덤에 묻힌 주인도 여장군이니 말이다.

(사진설명: 은허의 갑골문)

은허에서 출토된 많은 문화재들 중 그래도 최고는 갑골문이다. 세계적으로 4대 고문자 중 갑골문만이 수천년의 지속적인 연혁을 통해 보존되고 오늘날의 한자로 변화되어 계속 사용되고 있다.

불의 발견은 인류가 야만적인 생활에 종지부를 찍었음을 의미하고 문자의 출현은 인류가 노끈으로 일을 기록하던 연대를 마쳤음을 뜻한다. 갑골문은 문명을 의미하는 부호일뿐만 아니라 문화의 표지이기도 하다.

(사진설명: 갑골문 비석)

갑골문은 중국 최초의 사서인 <사기(史記)>를 망라해 사서의 진실성을 증명하고 기록에 남아있는 중화문명의 역사를 반만년으로 연장시켰다. 현재 은허에서 출토된 갑골은 150,000여점에 달하고 기록된 문자는 4,500여자에 달한다.

3천여년동안 갑골문은 금문(金文)체와 전서체, 예서체, 해서체 등 상이한 글자체의 변화를 거치면서도 모양과 음, 뜻, 기본적인 어법은 계속 유지해 오고 있다.

(사진설명: 은허 박물관 일각)

은허박물관에는 역법에 관한 갑골문도 있다. 기록에 의하면 은조에 사람들은 벌써 일식과 월식, 별자리 등을 정확하게 기록했고 1년을 12개월로 나누고 윤달을 추가하는 방법으로 태양의 날을 맞추었다.

은의 그런 역법은 음력으로써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숫자를 보더라도은조때 열, 십, 백, 천, 만 등 개념이 있었으며 의학적으로는 약물과 침구, 안마 등 방법으로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기도 했다.

(사진설명: 은허 유적 일각)

고고학 발굴에 의하면 은조때 수공업도 아주 발달했다. 청동기 주조와 옥기 제조, 도자기 제조, 뼈 기물 만들기, 차량 제조, 방적 등은 모두 규모도 아주 컸고 수준 또한 높았다.

은허박물관에서는 역사를 느끼기보다는 잃어버린 문명을 체험할수 있다. 저 멀리 바라보면 이 땅 위에는 아무것도 없다. 하지만 문자가 남아 있고 침구와 역법, 유적이 남아서 역사의 흐름이 우리의 몸속에서 이어지고 있음을 느끼게 한다.

(사진설명: 은허 유적 일각)

설명:

은허유적지의 소재지 안양은 중화문명의 주요한 발상지로 "중국 최초의 고도"로 불리운다. 은허유적지 외에도 다른 문화재가 많아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돌아보는 것도 즣은 선택이다.

안양에는 떡과 요리, 밥 등을 망라해 이 곳에만 있는 먹거리가 적지 않다. 유구한 역사의 땅에서 독특한 음식을 맛 보는 것 또한 빼놓을수 없는 일정이다.

(사진설명: 안양시 일각)

위치: 하남(河南, Hennan)성 안양(安陽, An'yang)시

교통: 다양한 교통편으로 안양에 이른 다음 안양역에서 택시를 타면 10위안에 이를수 있고 안양시 도심 많은 곳에서 은허박물관행 버스를 이용한다. 

分类: 韩国留学

  • 0

    点赞

  • 收藏

  • 扫一扫分享朋友圈

    二维码

  • 分享

课程推荐

需要先加入社团哦

编辑标签

最多可添加10个标签,不同标签用英文逗号分开

保存

编辑官方标签

最多可添加10个官方标签,不同标签用英文逗号分开

保存
知道了

复制到我的社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