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의 6대 특산먹거리

发表于:2014-02-13 15:11 [只看楼主] [划词开启]

http://visitbeijing.or.kr

1. “육필거” 장아찌(“六必居”酱菜)

 

 
전문(前门) 밖에는 량스덴거리(粮食店街)라고 불리는 후퉁골목이 하나 있다. 그 거리와 인접한 곳에는 한 가게가 있는데 역사가 유구하고 명성이 널리 알려져 있다. 이는 바로 450여년 역사를 가지고 있는 육필거 장아찌 가게다. 
 
역사기록에 따르면 육필거는 명조 가정(明朝 嘉靖) 9년(기원 1530년)에 창업되었다. 최초에는 술집이였고, 술맛이 감미롭고 향기롭게 하기 위하여 이 작방에서는 6개 제작규칙을 만들었다. 즉 반드시 양질의 원료만을 선별해야 하고, 반드시 재료를 충분히 넣어야 하고, 제작과정에 반드시 청결을 유지해야 하고 ,가공온도를 반드시 잘 조절해야 하고, 반드시 좋은 설비를 사용해야 하고. 물은 반드시 순수해야 한다. 이 몇가지 내용에 원료 선별, 재료 사용, 제작방법, 설비, 시간, 순수한 물 등 술을 빚는 6가지 요구를 설명하였다고 하여 육필거라고 한다. 
 
이후 이 술집은 업종을 바꾸어서 장아찌 등의 반찬가게가 되었고, 더욱 유명해졌다. “육필”의 엄격한 정신과 전통은 대대로 계승되어 내려왔다. 예로들면 장아찌를 제작할 때 재료 선택에서 원산지에 신경을 쓰고, 규격, 계절을 중요시 해야 하고, 오이는 꽃이 달리고 가시가 있어야 하며 한개에 2냥(옛날 저울)이여야 한다. 
 
해방이후 베이징의 채소종류가 많아지고, 생산량이 증가하고, 장아찌 제작기술이 높아짐에 따라 육필거 장아찌의 품종과 생산량도 크게 증가되었다. 많은 전통 브랜드 장아찌는 통조림으로도 제작되었고, 외국에서 팔리기도 한다. 
 
현재 맛과 색이 일품인 육필거 장아찌는 베이징시의 각 시장에서 구입할 수 있어 힘들게 찾아다닐 필요가 없다. 
 
 
 
2. 베이징 쑤탕(北京酥糖) - 연유사탕
 

 
베이징 쑤탕은 중국 3대 유명한 사탕(상하이 우유사탕, 광저우 과일사탕, 베이징 쑤탕) 중의 하나다. 그중 훙샤쑤탕(红虾酥糖)은 연유식품 중의 최고다. 쑤당은 중국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고, 베이징 쑤탕은 예전부터 명성이 자자하였다. 
 
해방전 베이징의 일부 가게와 작방에서는 아이의 형태가 찍혀져 있는 자형(铜模)으로 쑤탕을 가공하였다. 그러므로 베이징 사람들은 쑤탕을 “샤오할쑤(小孩酥, 아기사탕)”라고 불렀다. 해방후 몇십개의 개인 작방들이 합병되어 베이징 제1식품공장에 편입되었고, “샤오할쑤”는 이 공장의 명품이 되었다. 1963년 그들은 다시 “훙샤쑤탕”의 연구제작에 성공하였고, 이 사탕은 차츰 수출상품으로 되었으며 국제시장에서도 아주 잘 팔렸다. 훙샤쑤탕은 영예롭게도 국무원에서 수여하는 은상을 받기도 했다. 
 
훙샤쑤의 특징은 “바삭바삭하고 쉽게 부서지고 향기롭고 달다”의 4개 특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제작상에서 전통공예의 정수를 집중하였고, 원료 사용에서도 아주 까다로웠다. 질이 우수한 석류꽃 설탕, 고농도의 포도당액과 “이팔마장(二八麻酱)”을 사용하고, 여러번 끓여서 만들어낸다. 이런 사탕은 껍질이 얇고 바삭바삭하며, 사탕 소의 층차가 선명하고 먹으면 향기롭고 달고 맛있다. 또한 치아에 달라붙지 않고, 느끼하지 않으며 먹은 후 찌꺼기가 남지 않는다. 현재 베이징의 각 슈퍼에서 모두 판매된다. 
 
 
 
3. 푸링빙(茯苓夹饼) 복령빵
 

 
베이징 특산인 푸링빙은 원래 청조 말년의 궁궐식품이였다. 
 
전설에 의아면, 한번은 서태후가 병에 걸렸었는데 아무것도 먹고싶지 않았다고 한다. 요리사들은 온갖 지혜를 다 짜내서 몇가지 비장에 좋고 입맛을 돋우는 중약을 선택하였는데, 운귀(云贵) 일대에서 생산되는 복령을 발견했다.
 
복령은 맛이 감미롭고 성질이 평하며 비장에 좋고 마음을 안정시키며 이수참습(利水渗湿)의 효능이 있다. 요리사들은 잣, 호두, 귀화 등을 주 원료로 하고, 적당한 복령가루를 사용하여, 최상급의 전분을 껍질로 하고 정성을 들여 속이 들어있는 얇은 빵을 만들었다.
 
자희태후가 맛본 후 아주 만족했다고 한다. 후에 이런 푸링빙은 민간에 전해들어갔고, 사람들의 환영을 받는 수도의 풍미 간식으로 되었다. 하지만 해방전에는 둥안시장(东安市场)의 노점상들만 경영했고 수량이 아주 적었다. 해방 후 정부에서 통일적으로 관리에 들어갔고, 많은 풍미식품들이 발전을 회복하였다. 
 
지금부터 11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다오샹춘(稻香春)에서는 베이징의 푸링빙을 자신의 가게의 중점 생산 품종 중의 하나로 하였다. 이 가게에서 생산하는 푸링빙은 재료 선택을 중요시하고 가공이 섬세하다. 고급 전분으로 굽어 제작된 껍질은 종이장처럼 얇고 눈처럼 하얗다. 안에 들어 있는 속은 다양한 종류의 과일을 정선하였고, 귀화, 꿀, 사탕, 오리지널 운귀의 복령가루를 부재료로 사용하여 달콤하고 맛이 있으며 입에 넣으면 사르르 녹는다. 또한 가격이 저렴한여 자주 식용하는 보건식품으로 될 수 있다. 
 
현재 베이징의 많은 곳에서 푸링빙을 생산하는데 다오샹촌의 상품을 추천할 만하다.
 
 

4. 베이징 궈푸(北京果脯) - 과일절임
 

 
베이징의 궈푸 제작은 황궁의 어선방(御膳房)에서 왔다. 황제가 1년 4계절동안 신선한 과일을 먹을 수 있도록 요리사들은 각 계절에 생산되는 과일을 유형별로 나누어 꿀에 담구었다가 황제가 수시로 먹도록 하였다. 후에 이 제작방법은 황궁에서 전해 나와 베이징에 전문적으로 궈푸를 생산하는 작방이 있었다. 
 
베이징 궈푸의 맛은 새콤하고 단맛이 적당하고, 달지만 느끼하지 않고, 과일 맛이 농후하다. 주요하게는 살구 푸(杏脯), 배 푸(梨脯), 가을 해당(秋海棠) 등 천여개 품종, 몇백개 규격의 다양한 유형의 상품이 있다. 이 궈푸는 모두 농업부에서 녹색식품으로 인증되었다. 
 
 
 
5. 베이징 계수나무 꽃술(北京桂花陈酒)
 

 
계수나무 꽃술은 중국에서 이미 3000여년의 양조역사를 가지고 있다. 
 
청조 초기 판룽비(潘荣陛)가 쓴 <디징수이스지성(帝京岁时纪胜)>의 책에 따르면, 술은 “8월 계수나무 꽃이 날리는 계절에 꽃송이를 정선하여 두었다가 술로 빚은 후 단지에 3년 밀봉하여 좋은 술로 제작된다. 술 맛은 달고 입맛을 돋우고 정신을 맑게하는 효능이 있다.”
 
베이징 포도주공장(北京葡萄酒厂)에서 만드는 계화나무 꽃술은 다년간 양조한 높은 등급의 백포도주를 기주(基酒)로 하고, 계수나무꽃을 향료로 하였으며, 일종의 고급적이고 약재가 없는 자양 음료주다. 술의 색은 금황색을 띠고, 투명하며, 계화나무 꽃 내음과 포도주의 내음이 난다. 술은 조금 새콤하기도 하고 조금 달달하기도 하며, 새콤한 맛과 달콤한 맛이 적절하다. 입에 넣으면 술의 향기가 입안에서 퍼지고 마시면 향기가 그윽하고 좋은 느낌을 준다. 계수나무 꽃술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열량을 증가하며, 소화에 도움이 되고, 식욕을 증강하며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6. 다오샹촌(稻香村)의 제과
 

 
다오샹촌은 청대 광서(清朝光绪) 21년(기원 1895년) 다오샹촌 식품 제작기예와 경영책략이 있는 금릉사람 궈위성(郭玉生)이 몇명의 고용인을 데리고 전문 관음사(前门观音寺)에 “다오샹촌 남방 진미 가게(稻香村南货店)”를 설립하였다. 이로부터 다오샹촌이 베이징에 자리를 잡았다. 
 
다오샹촌식품은 “4시3철(四时三节)”을 중요시 한다. 단오절에는 쫑즈(子)를 팔고, 중추절에는 월병(月饼), 춘절에는 녠가오(年糕, 중국식 설떡), 상원(上元, 대보름)에는 위안샤오(元宵원소)를 판다.
 
재료 선정에서는 정통적인 것을 고집한다. 호두는 산시 펀양(山西汾阳)의 것을 고집한다. 여기의 호두는 색이 하얗고 살이 두툼하며 향기가 짙고 씹으면 달콤하다. 장미꽃은 베이징 서쪽 묘봉산(妙峰山)의 것을 고집한다.묘봉산의 장미는 꽃이 크고, 잎사귀가 두터우며 꽃이 향기롭다. 또한 장미는 반드시 태양이 뜨기 전 이슬을 머금고 있을 때 채취한 것이여야 한다.  용안(龙眼)은 푸젠 푸톈(福建莆田)의 것을 사용하여야 하고, 햄은  저장성 진화시(浙江金华)의 것이여야 한다. 
 
현재 다오샹촌의 가게에 들어서면 정교하고 정성을 들인 다양한 종류의 제과, 신선한 익힌고기, 콩제품으로 만든 몇십가지 종류의 채식 궁궐요리, 다양한 볶은 건과식품, 또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찹쌀 감주, 녠가오, 차오훙궈(炒红果) 등 전통 간식들이 입안에 군침이 돌게 한다. 이밖에 영업원들의 서비스도 좋아서 다오샹촌은 매일 손님으로 시끌벅적하다. 
 
베이징에 관광하러 왔다면 돌아갈 때 다오샹촌의 제과를 가족과 친구분들에게 선물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分类: 韩国留学

  • 0

    点赞

  • 收藏

  • 扫一扫分享朋友圈

    二维码

  • 分享

课程推荐

需要先加入社团哦

编辑标签

最多可添加10个标签,不同标签用英文逗号分开

保存

编辑官方标签

最多可添加10个官方标签,不同标签用英文逗号分开

保存
知道了

复制到我的社团